Spirent 원형 로고
자동화

표준화 원엠투엠(oneM2M) 테스트 수행의 네 가지 주요 요소

:

Blog - The Four Keys to Performing Standardized oneM2M Testing

Spirent의 표준화 원엠투엠(oneM2M) 테스트 솔루션은 여러분이 호환이 가능하고, 유연하며 미래를 보장하는 IoT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logo

목표 - 공통 엠투엠(Machine-to-Machine) 서비스 레이어

IoT는 아직 개발 중인 신기술인 데다가 견고함과 가장 최신 보안 기준을 준수해야 하기에 더욱 많은 IoT 솔루션과 제품이 개발에 있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엠투엠은 기계 간(machine to machine) 기술적 사향을 개발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표준화 단체입니다. 이러한 사양의 주요 목표는 IoT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쉽게 임베드되는 공통적인 엠투엠(M2M) 서비스 레이어를 생성하여 모든 디바이스가 M2M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oneM2M 기술적 사양 이란 요구 사앙, 아키텍쳐(고레벨 및 세부 사항), 프로토콜 및 API 사양, 보안 솔루션, M2M 상호 운용성, 그리고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운송, 스마트 생산, 스마트 시티, 스마트 홈, 스마트 물류, 자율 운송 등 여러 방면의 도메인에 걸친 IoT 기술을 포함합니다.

1. M2M / IoT 개발 도전과제 이해하기

여러 국제 기구와 기관들이 강력하고 손쉽고, 휴대가 가능한 공통적 서비스 레이어를 생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준비, 개정, 및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 있어 업체들은 가장 최신의 기준에 따른 호환이 가능하고, 유연하고, 미래에 적합한 새로운 IoT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제품이나 소프트웨어 솔루션 출시 전에 규정 준수를 보장하는 원엠투엠(oneM2M)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원엠투엠 TST 실무진(Working Group)은 이를 목적으로 TTCN-3 기반 적합성 테스트 사양을 개발하였습니다.

개발 및 준수 테스트 과정에서 기관들은 다음을 포함한 난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 복잡한 이벤트 프로세스 및 사용 사례를 포함한 아키텍처의 복잡성

  • 센서, 게이트웨이, 소프트웨어 상호 의존성

  • 실시간 동기화 문제, 보안, 하위 호환성 및 업그레이드 문제

  • 디바이스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도전 과제

  • 실시간 네트워크 가용성

2. 원엠투엠(oneM2M) 테스트 솔루션 요구 사항 검증

AE(Application Entity) 및 CSE(Common Services Entity)는 공통 원엠투엠(oneM2M) 서비스 레이어에 각기 다른 요소로, 상호 운용송, 적합성 및 성능을 위해 올바르게 검증되어야 합니다. 공급업체는 원엠투엠(oneM2M) 기준 적합성 테스트를 위한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품 개발에 소요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헛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Spirent는 원엠투엠 적합성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포괄적인 테스트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Spirent TTsuite-oneM2M은 테스트 자동화 플랫폼 TTworkbench 기반의 즉시 사용가능한 표준화 테스트 솔루션으로, 모든 공통 원엠투엠 서비스 레이어 기능을 포함합니다.

3. 원엠투엠(oneM2M) 표준의 테스트 완전 자동화 유지

Spirent의 TTsuite-oneM2M은 원엠투엠(oneM2M) 표준의 릴리즈(release) 1과 2를 지원합니다. 이는 원엠투엠(oneM2M) 도구 공급업체에게 개별적 두 릴리즈 중 적합성 테스트 니즈에 따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릴리즈를 바탕으로 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적합성, 상호 운용성 및 시스템 / 성능 테스트를 포함하는 원엠투엠(oneM2M) 테스트 카테고리를 포함합니다.

이 솔루션은 완전한 테스트 실행, 테스트 분석, 리포트 생성으로 완전한 자동화 테스트 과정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관의 테스트 인프라 요구 사항을 포함하는 CSE, AE, AND 및 ASN(다양한 테스트 구성과 함께)의 적합성 테스트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CSE, AE, AND, ASN, MN, IN의 특정 인스턴트 또한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모듈성으로 가능해졌습니다.

Spirent의 TTsuite-oneM2M은 프로토콜 바인딩(CoAP, http, MQTT 및 WebSockets)과 시리얼라이제이션(XML, JSON, CBOR 등) 제공을 통해 공통 원엠투엠 서비스 레이어의 모든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품질 보증의 가장 유용한 기능은 분석 기능인데, 설계 초기 단계에서 문제점이나 하자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그래프, 텍스트 또는 메시지 주기 상태와 콜 스택(call stack)으로 각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범례는 분석된 데이터를 한눈에 시각적으로 볼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graphic

시각적 개요는 설계 초기 단계에서 문제점이나 하자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유연한 테스트 솔루션 사용하기

Spirent의 TTsuite-oneM2M은 표준화된 TTCN-3 코드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도구 제공업체들에게 테스트 케이스 또는 시나리오를 개별 테스트 니즈에 따라 개인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쉽고 유연한 테스트 설계로 도구 아키텍쳐와 기능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은 특정 테스트 개발에 손쉬운 사용이 가능한 여러 플러그인과 함께 제공됩니다. 또한 독점적 확장자(extension)인 CoAP, WSDL, MQTT, http, WebSockets, ASN.1, Protobuf 및 연결성을 위한 AMQP, 이더넷, IP, TCP, UDP, Telnet, RS232, SIP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플러그 앤드 플레이(Plug-and-play) 개념은 즉각적이고 완전한 SUT(System Under Test) 접근을 보장하여 사용자들의 추가적이고 시간 소모적인 테스트 구현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최근 원엠투엠 적합성 테스트 소식

TTA(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보도자료: 원엠투엠(oneM2M) 적합성 테스트 IoT 제품 상호 운용성 및 안정성 보장

Spirent 보도자료: Spirent, 원엠투엠(oneM2M) 첫 공식 테스트 도구 제공 업체로 선정

graphic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기서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블로그 뉴스레터 구독